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기관지 건강을 지켜주는 좋은 식품

by 쵸코숑 2019. 5. 29.

 

안녕하세요. 쵸쿄숑입니다.

 

선선한 봄날씨가 지나고 벌써 날씨가 점점 더워지면서 선풍기와 에어컨 사용이 늘고 있습니다. 저도 더위를 못 참는 스타일이라서 사무실에서 선풍기를 틀고 시원하게 근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기관지가 약한 편이라서 감기를 여름에도 달고 살고 있는 편인데 요즘엔 미세먼지와 황사 때문에 기관지가 자극을 받아서 기침과 가래가 늘었습니다.

 

기관지가 약해지니 면역력도 약해진 걸 느끼고 있어서 평소보다 기관지에 좋다는 식품을 잘 챙겨 먹고 있습니다. 면역력 올려주고 기관지에 좋은 식품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 목차 - 

1. 도라지
2. 무
3. 배
4. 생강
5. 은행

 

1. 도라지

 

도라지

 

기관지에 좋은 식재료 중 대표적으로 꼽히는 도라지는 한방에서도 폐의 열을 내려주어 부은목과 통증을 가라앉혀서 약재로도 많이 쓰인다. 인삼처럼 사포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기관지를 촉촉하게 하고 기침과 가래를 가라앉히는데 효과적이며 면역력을 강화시켜 주며 감기예방에도 도움 됩니다. 도라지는 생으로 섭취하가 어려우리 도라지청이나 물 끓일 때 말린 도라지 조각을 넣어 드시면 먹기 편합니다.

 

 

2. 무

 

 

요즘 기관지에 좋다고 알려지고 있는 무에는 비타민C 함량이 높아서 면역력을 높여주고 소화기관에도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시니그린이라는 성분이 해열작용과 가래를 묽게 만들고 인후통을 줄여주기도 합니다. 생 무를 빈속에 먹으면 속 쓰림이 생기는 식후에 드시는 걸 권해드리고 무도 잘게 잘라서 건조기에 말려서 물을 끓여 먹을 때 넣어 먹으면 자주 섭취할 수 있어 좋습니다.

 

 

3. 배

 

 

기관지에 좋은 대표적인 식품으로 알려진 배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루테올린, 유기산, 각종 비타민이 풍부합니다. 특히 루티올린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기관지의 염증을 가라앉히고 점막을 촉촉하게 보호해 줍니다. 그리고 가래와 기침을 멈추는데 탁월한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도라지와 같이 배숙을 만들어 섭취하게 되면 더욱 효과가 높아지니 기침이 자주 나 고면 도라지배숙 만들어 드시는 걸 추천드리고 평소에는 간편하게 배즙을 데워서 먹으면 좋습니다

 

 

4. 생강

 

 

생강에 함유된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은 호흡기 염증을 가라앉히고 살균작용이 뛰어나 박테리아증식을 막아주어 유익균에게 도움이 되며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피로해소에도 좋습니다. 여자들에게 특히 좋은 생강은 생리불순에 뛰어난 효능을 지니고 있어 임신가능성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5. 은행

 

 

길거리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은행은 냄새가 지독해서 지독해서 꺼려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은행의 효능을 알게 되시면 찾으신 느 분들이 많아질 거 같습니다. 은행에는 탄수화물뿐만 아니라 단백질 지방 칼슘이 풍부하여 소화습수가 잘되며 스태미나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징코플라본,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피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 줘 혈관을 막히는 걸 개선시키며 펙틴과 전부 히스티딘 간놀성분이 면역력을 높여주어 감기예방뿐만 아니라 기침과 가래를 완화시는데 도움을 주고 폐를 따뜻하게 해 주어 폐기능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기관지건강을 지켜주는 식품들을 자주 섭취하여 면역력 높여 건강하게 활기차게 인생을 즐겨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