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집 정보

알토란 유정임 오이 깍두기, 오이 김치 만드는 법

by 쵸코숑 2019. 6. 13.

안녕하세요. 쵸쿄숑입니다.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되면서 더워서 그럼 지 입맛도 없어져서 그런지 칼칼하니 매콤한 게 너무나 먹고 싶습니다. 얼마 전 저가 애정하는 프로그램 알토란을 시청하는데 유정임 김치명인님이 소개하는 다 먹을 때까지 무르지 않는 오이깍두기 오이물김치 만드는 법이 방송되었습니다. 

 

 

 - 목차 -

1. 재료
2. 만드는 법
3. 만든 후기
4. 김치 군내 안나는 방법

 

 

유정임 오이깍두기, 오이김치

 

유정인 오이깍두기 오이김치

 

1. 재료

천일염 1컵, 오이 10개, 고운 고춧가루 25g, 멸치액젓 25g, 으깬 새우젓 40g, 다진 마늘 55g, 다진 생강 10g, 굵은 고춧가루 55g, 매실청 110g, 물엿 100g, 양파 85g, 쪽파 110g

 

재료는 집에 있는 걸 사용하다 보니 유정임 명인님과 조금 다르니 감안하고 봐주세요.

조청이 없어서 물엿으로 대체했으며 명인님보다 양을 적게 해서 넣는 양념도 양도 많이 줄였고 담으면서 간은 추가했습니다.

 

2. 만드는 법

1. 오이 10개를 굶은 소금을 이용해서 껍질을 깨끗이 씻어 채반에 놓고 물기를 없앤다.

 

2. 물기가 빠진 오이는 양 끝을 자른 후 오이를 반으로 썰은 후 4등분 한 다음 오이씨를 제거하고 한 번 더 잘라서 2~3cm 정도가 되게 한다.

(명인님은 2cm로 자른 후 씨를 제거하셨는데 이 방법으로 하니시간이 오래 걸려서 제 방식대로 했습니다. 

 

3. 손질한 오이에 천일염 1컵을 넣고 섞은 후 15분간 절인 후 찬물로 헹궈 15분간 물기를 빼줍니다.

*김장할 때처럼 물에 소금을 녹여서 오이를 절이게 되면 단맛이 빠지게 되니 오이에 직접 뿌려서 절이시는 게 좋습니다.

 

4. 오이의 물기를 빠지게 한 후 양파를 채 썰고 쪽파도 오이와 비슷한 사이즈로 잘라서 준비합니다.

 

5. 멸치액젓 25g, 으깬 새우젓 40g, 다진 마늘 55g, 다진 생강 10g, 굵은 고춧가루 55g, 매실청 110g, 물엿 100g을 넣고 섞어서 양념장을 만들어 줍니다.

 

6. 물기가 빠진 오이는 큰 볼에 담고 고운 고춧가루 넣고 버무려서 곱게 색을 입혀줍니다.

 

7. 고운 고춧가루로 한번 버무린 오이에 만들어놓은 양념장을 넣고 다시 버무린다.

* 쪽파와 양파는 나중에 넣어서 뭉개짐이 덜합니다.  

 

8. 다 버무린 오이 위에 쪽파와 양파를 넣고 살살 한 번 더 버무려줍니다.

*간을 본 후 본인 입맛에 맞춰 소금을 가감하시며 되는데 저는 간이 딱 맞아서 소금은 넣지 않았답니다.

 

 

오이깍두기 오이김치

 

3. 만든 후기

이렇게 완성된 오이깍두기는 바로 먹어도 맛있지만 밀폐용기에 보관해서 김치냉장고에서 이틀정도 숙성시켜서 먹으니 무르지도 않고  아삭하니 너무나 맛있었습니다.

 

* 명인님의 오이깍두기는 청오이가 아니라 백오이로 담는 게 특징입니다. 껍질째 담그기에 껍질이 청오이보다 연한 백오이로 담습니다.

 

 

4. 김치 군내 안나게 하는 방법

이건 저의 친청엄마 비법이신데 김장김치하 실 때 뚜껑을 바로 덮는 게 아니고 위생비닐은 한 장 깔아서 꾹꾹 눌러 담으면 군내가 안 난다고 해서 저도 오이깍두기에도 응용했답니다. 보기맛해도 맛깔스러운 게 맛있어 보이고 밥을 부르는 오이깍두기 드시고 더운 여름 잃어버린 입맛 되찾으시길 바랍니다.